banner

Machine Learning Incubation Program

머신러닝 기술 중심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MIC의 프로그램
<MLIP>에 참여할 머신러닝 창업팀을 찾습니다!

logo

Machine Learning Incubation Program

머신러닝 기술을 중심으로하는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MIC의 프로그램으로 머신러닝 연구조직인 ML2가 기술지원을 담당하여 지원팀의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고 빠른 기술 검증 및 성장에 필요한 추가 기술 인력 확보를 돕습니다. 이를 통해 지원팀이 더 빠른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MLIP 운영 목표

KC 그룹 임직원 및 외부 지원자를 대상으로 사업계획서를 모집, 선발하여 최대 2년간 팀을 육성한 후 독립법인으로 발전시켜 사업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지원팀은 언제든 독립법인을 설립할 수 있으며 관련된 모든 기술은 지원팀이 보유하고 KC . MIC는 기술소유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지 않습니다.)

m1

01. Commercialization

오픈 라이센스를 기반으로하는 머신러닝 기술 중심 사업화의 성공 사례를 남기고자 합니다.

m1

02. Potential technology

잠재적 기술력에 더 높은 가치를 두고 팀을 선정하여 완성도를 높인 후 창업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m1

03. Investment opportunity

우수한 스타트업의 초기지분 확보 및 초기투자 기회를 얻고자 합니다.

m1

04. Diverse portfolio

KC의 기존 사업 방향과는 다른 다양한 포트폴리오의 비지니스에 투자하고자 합니다.

MLIP만의 차별점

MLIP 과정 중 ML2와의 긴밀한 인적, 기술적 공유 및 협업을 통해 머신러닝 기술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ML2 연구활동에 자유로이 참여하고, 함께 연구진행 및 논문을 발표하여 기술 관련 피칭자료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시드투자 + 시리즈A에 준하는 금액을 지원합니다. (2년간 최대 8억원 지급)
MLIP는 조직의 유연성을 바탕으로 독립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합니다.

FAQ

머신러닝 기술이 중심이 되는 아이템이 아니라면 다른 좋은 투자업체나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이 비교우위를 가질 것으로 생각되어 현재로서는 머신러닝 중심의 기술 창업만을 지원합니다.

ML2는 MLIP 참여 팀과의 긴밀한 인적, 기술적 공유를 지향합니다. 기술적 어려움에 대해 논의가 가능한 다양한 백그라운드의 연구진이 있습니다. 창업팀이 원할 경우 ML2와 같이 연구를 진행하여 논문으로 발표하여 이를 홍보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투자 유치에 필요한 기술 관련 피칭 자료 작성에 대한 자문도 받을 수 있습니다.

MLIP의 지원을 받는 시점부터 독립법인이 설립되기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KC . MIC의 머신러닝 연구팀인 ML2의 기술지원을 받아 창업팀의 아이템을 한층 더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독립법인 형태일 경우 여러가지 제약이 따릅니다. 또한 엔젤 투자에 해당하는 다른 창업 지원과는 달리 MLIP는 그 투자 금액이 시리즈 A에 준하는 큰 금액입니다. 따라서 잘 준비된 팀이 시드 투자와 시리즈 A 유치에 기울여야 하는 노력과 시간을 절약해주며 이러한 유연성을 위해서는 독립 법인의 형태로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창업팀은 언제든지 독립법인을 설립할 수 있으므로, KC . MIC 소속으로서의 유연성 및 안정성과 함께 독립성도 충분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M그렇지 않습니다. 지원팀이 원하는 경우에 한해, 그것도 MLIP 시작 전에 작성하는 협약서에 관련 내용이 협의된 경우에 한합니다.

참여 팀은 원하는 때에 언제든지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독립법인을 설립할 수 있습니다. 다만 KC . MIC는 그 독립법인에 대한 일정 초기지분(10~20% 수준)을 받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직접적으로 KC의 현재 사업과 관련된 아이템으로 MLIP에 지원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사업의 다각화라는 측면에서 현재 KC의 사업과 다른 다양한 아이템이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MLIP의 최대 지원 기간인 2년이 경과되면 수익성이나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았더라도 종료되며 추가 투자에 대한 판단은 단기적인 수익성이나 안정성이 아닌 해당 사업 자체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에 따릅니다. 지원팀의 창업 의지가 있는 경우 독립법인을 설립하는 것은 언제든지 가능하며 지원팀과 KC . MIC의 합의에 의해 CIC로 진행하는 것도 초기 협약에 따라 가능합니다.

MLIP 프로그램 중에는 아직 독립법인이 설립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투자 유치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참여 팀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투자자가 확보되는 경우 프로그램의 성공으로 판단할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 종료 후 독립법인 설립을 거쳐 KC는 물론 다른 투자자들로부터 투자 유치를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